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250x250
Creative Code
Chapter4(서버에 순차접속) 본문
728x90
※echo_server.c파일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#define BUF_SIZE 1024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int serv_sock, clnt_sock;
char message[BUF_SIZE];
int str_len, i;
struct sockaddr_in serv_adr;
struct sockaddr_in clnt_adr;
socklen_t clnt_adr_sz;
// 명령행 매개변수 체크
if (argc != 2) {
printf("Usage : %s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// 서버 소켓 생성
serv_sock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if (serv_sock == -1)
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// 서버 소켓 주소 초기화 및 설정
memset(&serv_adr, 0, sizeof(serv_adr));
serv_adr.sin_family = AF_INET;
serv_adr.sin_addr.s_addr = htonl(INADDR_ANY);
serv_adr.sin_port = htons(atoi(argv[1]));
// 서버 소켓에 주소 할당
if (bind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r, sizeof(serv_adr)) == -1)
error_handling("bind() error");
// 연결 요청 대기열 설정
if (listen(serv_sock, 5) == -1)
error_handling("listen() error");
clnt_adr_sz = sizeof(clnt_adr);
for (i = 0; i < 5; i++)
{
// 클라이언트 연결 수락
clnt_sock = accep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clnt_adr, &clnt_adr_sz);
if (clnt_sock == -1)
error_handling("accept() error");
else
printf("Connected client %d\n", i + 1);
// 클라이언트와 통신
while ((str_len = read(clnt_sock, message, BUF_SIZE)) != 0)
write(clnt_sock, message, str_len);
close(clnt_sock);
}
close(serv_sock);
return 0;
}
// 에러 핸들링 함수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※echo_client.c파일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#define BUF_SIZE 1024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int sock;
char message[BUF_SIZE];
int str_len;
struct sockaddr_in serv_adr;
if(argc != 3) {
printf("Usage 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// 소켓 생성
sock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if (sock == -1)
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// 서버 주소 설정
memset(&serv_adr, 0, sizeof(serv_adr));
serv_adr.sin_family = AF_INET;
serv_adr.sin_addr.s_addr = inet_addr(argv[1]);
serv_adr.sin_port = htons(atoi(argv[2]));
// 서버에 연결
if (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r, sizeof(serv_adr)) == -1)
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else
puts("Connected...........");
while (1)
{
fputs("Input message (Q to quit): ", stdout);
fgets(message, BUF_SIZE, stdin);
if (!strcmp(message, "q\n") || !strcmp(message, "Q\n"))
break;
// 메시지 서버로 전송
write(sock, message, strlen(message));
str_len = read(sock, message, BUF_SIZE - 1);
message[str_len] = 0;
printf("Message from server: %s", message);
}
close(sock);
return 0;
}
// 에러 핸들링 함수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728x90
'TCP IP 소켓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hapter8(호스트 정보 조회) (1) | 2023.10.11 |
---|---|
Chapter9(버퍼 입력받기) (0) | 2023.10.11 |
Chapter5(echo_client) (0) | 2023.10.11 |
Chapter3(서버에 접속한 IP주소, 포트번호 출력) (0) | 2023.10.10 |
Chapter1(서버,클라이언트 통신) (0) | 2023.10.1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