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reative Code

Chapter4(서버에 순차접속) 본문

TCP IP 소켓프로그래밍

Chapter4(서버에 순차접속)

빛하루 2023. 10. 11. 10:38

※echo_server.c파일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
#define BUF_SIZE 1024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	int serv_sock, clnt_sock;
	char message[BUF_SIZE];
	int str_len, i;
	
	struct sockaddr_in serv_adr;
	struct sockaddr_in clnt_adr;
	socklen_t clnt_adr_sz;
	
	// 명령행 매개변수 체크
	if (argc != 2) {
		printf("Usage : %s <port>\n", argv[0]);
		exit(1);
	}
	
	// 서버 소켓 생성
	serv_sock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	if (serv_sock == -1)
		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	
	// 서버 소켓 주소 초기화 및 설정
	memset(&serv_adr, 0, sizeof(serv_adr));
	serv_adr.sin_family = AF_INET;
	serv_adr.sin_addr.s_addr = htonl(INADDR_ANY);
	serv_adr.sin_port = htons(atoi(argv[1]));

	// 서버 소켓에 주소 할당
	if (bind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r, sizeof(serv_adr)) == -1)
		error_handling("bind() error");
	
	// 연결 요청 대기열 설정
	if (listen(serv_sock, 5) == -1)
		error_handling("listen() error");
	
	clnt_adr_sz = sizeof(clnt_adr);

	for (i = 0; i < 5; i++)
	{
		// 클라이언트 연결 수락
		clnt_sock = accep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clnt_adr, &clnt_adr_sz);
		if (clnt_sock == -1)
			error_handling("accept() error");
		else
			printf("Connected client %d\n", i + 1);
	
		// 클라이언트와 통신
		while ((str_len = read(clnt_sock, message, BUF_SIZE)) != 0)
			write(clnt_sock, message, str_len);

		close(clnt_sock);
	}

	close(serv_sock);
	return 0;
}

// 에러 핸들링 함수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	fputs(message, stderr);
	fputc('\n', stderr);
	exit(1);
}

※echo_client.c파일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
#define BUF_SIZE 1024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	int sock;
	char message[BUF_SIZE];
	int str_len;
	struct sockaddr_in serv_adr;

	if(argc != 3) {
		printf("Usage 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		exit(1);
	}
	
	// 소켓 생성
	sock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   
	if (sock == -1)
		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	
	// 서버 주소 설정
	memset(&serv_adr, 0, sizeof(serv_adr));
	serv_adr.sin_family = AF_INET;
	serv_adr.sin_addr.s_addr = inet_addr(argv[1]);
	serv_adr.sin_port = htons(atoi(argv[2]));
	
	// 서버에 연결
	if (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r, sizeof(serv_adr)) == -1)
		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	else
		puts("Connected...........");
	
	while (1) 
	{
		fputs("Input message (Q to quit): ", stdout);
		fgets(message, BUF_SIZE, stdin);
		
		if (!strcmp(message, "q\n") || !strcmp(message, "Q\n"))
			break;

		// 메시지 서버로 전송
		write(sock, message, strlen(message));
		str_len = read(sock, message, BUF_SIZE - 1);
		message[str_len] = 0;
		printf("Message from server: %s", message);
	}
	
	close(sock);
	return 0;
}

// 에러 핸들링 함수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	fputs(message, stderr);
	fputc('\n', stderr);
	exit(1);
}